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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밴드지식인

돈 떨어져서 당황한 유나

유준희 | 2020-01-23 10:32:30

조회수 : 8

20171201,경제,KBS,기준금리 인상 경기 회복 본격화…지표는 ‘글쎄요’,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p 올려 연 1.5%로 결정했습니다. 사상 최저금리 시대도 이제 끝이 났는데요. 이미 예견됐던 금리 인상이지만 우리 경기 회복세에 대한 의문 그리고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보도에 임승창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7명 가운데 단 한 명을 빼고 모두 금리 인상을 택했습니다. 경기 회복세가 자리를 잡았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녹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글로벌 경기회복세 확대 대중 교역 여건 개선 등에 힘입어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분기 1.4% 깜짝 성장에다 세계 경기 회복으로 반도체를 앞세운 수출이 전망이 좋고 소비와 투자도 양호하다는 것입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사상 최저금리 유지에 대한 부작용까지 우려했습니다. 녹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기준금리를 동결하면 금융 불균형 누적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 완화의 정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하지만 통계청이 발표한 지표는 조금 달랐습니다. 10월 생산과 소비 투자 지표가 모두 전달보다 일제히 하락한 것입니다. 통계청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어운선 통계청 산업동향과장 전월이 높았던 데 따른 기저효과의 영향이 클 수밖에 없었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일시적 조정의 성격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의 근거인 경기 회복세가 아직 탄탄하지 않다는 반증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인터뷰 이창선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자 부담이 커져서 소비를 줄일 수밖에 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내수가 위축되면서 경제성장세도 저하되는 쪽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한은은 추가 금리 인상은 상황을 면밀히 판단해 신중하게 하겠다며 속도 조절을 시사했습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배터리게임20171204,IT과학,아시아경제,KT 中 화웨이가 제작한 비와이폰2 출시,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KT는 5일부터 직영 온라인 KT샵 및 전국 KT매장에서 중국 스마트폰 업체 화웨이가 제작한 스마트폰 P10 라이트 를 비와이 Be Y 폰 2 라는 이름으로 출시한다. KT는 지난해 9월에도 화웨이의 스마트폰을 비와이폰 이라는 이름으로 선보인 바 있다. 비와이폰 2는 5.2인치 전후면 커브드 글라스 디자인에 전작보다 셀카 기능을 강화한 전면 카메라와 더 커진 센서로 선명한 사진촬영이 가능한 후면 카메라를 탑재했다. 30분 만에 최대 45%까지 충전 가능한 고속 충전과 지문인식센서 등 기능도 업그레이드 됐다. 출고가는 39만6000원이다. 이 제품은 화웨이에서 글로벌 출시 후 많은 판매를 기록중인 P10 라이트를 국내 통신환경에 맞게 변형한 제품이다. KT에 따르면 화웨이 P10 라이트는 10월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단말 베스트셀러를 유지하고 있으며 유럽 시장에서도 꾸준한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이현석 KT Device본부장 상무는 작년 가성비 높은 비와이폰을 출시하면서 1020 Y세대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었다 며 디자인과 성능이 향상된 비와이폰2는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가치를 전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스카이카지노 도메인20171201,경제,매일경제,캠코 타행이체 수수료 면제 온비드 전자결제 기업은행까지 확대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 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자산 처분시스템 온비드가 1일부터 전자결제서비스를 확대한다. 온비드 전자결제는 은행이 보증금 납부용 가상계좌를 무료로 제공 온비드 입찰자가 해당 가상계좌로 보증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는 캠코가 신한·KEB하나·우리·BNK부산은행에 이어 IBK기업은행과 연계해 제공하는 것이다. 전자결제서비스 확대로 온비드 이용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입찰보증금 환불시 입찰보증금 납부 가상계좌 발급은행과 고객이 등록한 환불 계좌 은행이 다른 경우 타행이체 수수료가 발생했으나 4개 은행에 이어 기업은행도 수수료를 면제했다. 이에 따라 입찰에 참가하는 모든 고객들은 유찰시 환불까지 별도의 비용 없이 온비드를 이용할 수 있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캠코는 그동안 온비드의 전자결제서비스 확대 등 서비스 혁신을 통해 이용고객의 편의 증진과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해 왔다 며 앞으로도 온비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온비드는 2002년 서비스 개시 이후 지난 4월 누적 거래금액이 60조원을 넘어선 바 있으며 올해 11월말 현재 누적 입찰참가자는 152만명 누적 거래건수는 33만건에 이른다.배터리게임20171204,IT과학,한겨레,곽노필 기자의 미래창 시속 1000마일 자동차 ‘시동’,한겨레 영국 20년 전 음속돌파 이어 신기록 도전 블러드하운드 로켓 모양…총알보다 빨라 독일은 자동차를 발명하고 미국은 이를 대중화시켰다. 그러나 ‘가장 빠른 자동차’ 타이틀을 거머쥐고 있는 나라는 영국이다. 영국의 자동차 개발자와 모험가들은 지난 100여년 동안 시속 200㎞ 1914 시속 400㎞ 1932 시속 500㎞ 1937 에 이어 1997년 음속 돌파 1224km 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속도 신기록을 독점하다시피 했다. u3000영국의 다음 목표는 시속 1000마일 1609km 마하 1.3 돌파다. 10월26일 영국 남서부 콘월주에 있는 뉴키콘월공항 Cornwall Airport Newquay 에서는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 시속 1000마일을 목표로 개발중인 ‘블러드하운드 SSC’ Bloodhound SSC 가 대중 앞에서 처음 시운전을 하는 행사였다. SSC는 초음속자동차 Super Sonic Car 란 뜻의 영문 이니셜이다. 제트엔진을 장착한 영국의 ‘스러스트 SSC’ Thrust SSC 가 1997년 10월 미 네바다주 사막에서 시속 763마일 1228㎞ 로 음속을 돌파한 지 20년 이 프로젝트 구상이 나온 지 10년만의 일이다. 시속 1000마일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대략 15분에 갈 수 있는 속도다. 프로젝트팀에 따르면 눈을 한 번 깜빡이는 순간 0.2초 에 축구장 한 쪽에서 들어왔다가 다른 쪽으로 감쪽같이 빠져 나가는 속도다. 엔진 유로파이터 타이푼과 같은 것 모양만 놓고 보면 블러드하운드는 자동차라기보다는 미사일이나 우주발사로켓을 옆으로 뉘여놓은 것처럼 보인다. 1000여명의 서포터즈를 포함해 3500여 관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길이 2.7km 활주로에서 열린 첫 시운전에서 블러드하운드는 출발 8초만에 최고 시속 210마일 338km 에 도달했다. 음속 돌파 차량을 몰았던 영국 공군 전투조종사 출신의 앤디 그린 Andy Green 이 이번에도 운전석에 앉았다. u3000향후 최종 완성될 블러드하운드엔 3개의 동력장치가 탑재된다. 자동차 엔진과 항공기 제트엔진 로켓이다. 우주 항공 자동차 기술이 총동원되는 셈이다. 시속 1000마일에 도달하는 방식은 이렇다. 먼저 제트 엔진이 시속 500km까지 가속을 하다 그런 다음 경주용 차에 쓰이는 V8 엔진과 하이브리드 로켓이 합세해 시속 1000마일까지 끌어 올린다. 재규어가 제작하는 엔진은 로켓에 산화제플 뿜어주는 보조동력장치로 쓰인다. 설계상의 최고 속도는 1050마일 1690km 이다. u3000이번 시험주행에선 롤스로이스의 EJ200 제트 엔진만을 장착했다. 이 엔진은 유럽 4개국 합작 개발한 전투기 ‘유로파이터 타이푼’에 쓰인 것과 같은 것이다. 엔진의 최대출력은 90킬로톤이다. 이는 5만4000마력에 해당하는 힘이다. 승용차 360대의 출력을 합친 것과 비슷하다. 테스트를 마친 뒤 그린은 ”여전히 개발할 것이 있지만 즉시 반응하고 안정적이며 무엇보다 굉장히 빠른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u3000이번 시운전은 총 한 달에 걸친 테스트의 마지막 단계였다. 이 기간중 제작팀은 이곳에서 제트엔진과 핸들 브레이크 서스펜션 데이타시스템 등을 체크해왔다. 시운전 행사는 모두 세 번에 걸쳐 진행됐다. 첫날인 26일엔 후원자들을 초청한 ‘후원자의 날’ 28일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공공의 날’ 마지막 30일에 어린이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의 날’ 행사가 이어졌다. u3000방문객들은 차의 내부 외부를 가까이서 구경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무대 행사와 구역별 전시 체험 행사를 즐겼다. 전시물 중에는 운전 시뮬레이터와 웨스트잉글랜드대 University of the West of England UWE Bristol 학생들이 개발한 스피드 타이탄 비디오게임도 있었다. 관람객들은 직접 모의 로켓 자동차를 제작해보는 등 여러 실습활동도 체험했다. 세 차례의 시운전 행사에 참여한 인원은 무려 1만여명에 이른다. u3000블러드하운드에는 항공기에 쓰이는 휠을 장착했다. 이는 원래 영국이 1958년 개발한 마하2급의 영국 유일의 초음속 전투기 English Electric Lightning 에 쓰였던 것을 던롭이 육상용으로 개조한 것이다. 이 공기압 휠은 접지력이 일반 자동차 타이어의 3분의 1에 불과하다. 운전석의 그린은 이렇게 말했다. u3000”접지력이 낮은 항공기 타이어로 달리는 5톤 차를 멈춰 세우는 것은 2.7km 활주로 안에서는 어려운 과제다. 가속 상태에 있기 때문에 더욱 어렵다. 나는 시속 200마일에 도달하기 위한 초기 동력 테스트를 하는 동안 시속 130마일 지점에서 스로틀 액셀 에서 발을 떼야 한다는 걸 알았다. 그러면 2초간 더 가속이 진행된다. 그런 다음 감속 단계로 돌입한다. 먼저 2초 동안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밟는다. 브레이크 디스크판을 ‘웜업’해주기 위해서다. 이어 힘껏 브레이크를 밟아준다. 이 때 브레이크 온도는 무려 1000도까지 올라간다. 불꽃이 튀는 경우도 있다.“ 길이 13.4m 무게 7.5톤…42초만에 목표 속도 블러드하운드의 수석엔지니어 마크 채프먼 Mark Chapman 은 ”활주로 테스트는 기대치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줬다“며 ”하지만 이번 것은 3500개의 맞춤형 부품으로 구성된 일회용 시제품으로 아직은 블러드하운드가 아닌 그레이하운드다“라고 말했다. u3000프로젝트팀은 내년 여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마른 호수 학스킨 판 Hakskeen Pan 에서 2차 속도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내년 사막 주행에선 노르웨이의 로켓제작업체 남모 Nammo 가 제작한 하이브리드 로켓이 추가된다. 로켓은 제트엔진 아래쪽에 배치한다. 바퀴도 타이어를 덧대지 않고 접지력이 매우 낮은 딱딱한 알루미늄 휠만으로 달릴 계획이다. 가능하면 이 때 시속 1000마일은 아니더라도 최고 기록을 경신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곳에 길이 19km 폭 3km 규모의 시험주행 구역을 마련해 둔 상태다. 만약 블러드하운드가 도전에 성공한다면 22번째 국제자동차연맹 FIA 기준 세계지상스피드기록 World Land Speed Record 을 세우게 된다. 현재로선 앞으로 3년간 시속 1000마일 돌파에 단계적으로 접근해갈 계획이다. u3000현재 계획대로라면 완성된 블러드하운드는 길이 13.4m 무게 7.5톤이다. 42초만에 시속 1000마일에 도달하는 걸 목표로 삼고 있다. 최대 출력은 13만5000마력 가속 중 운전자가 받는 힘은 2.5g 체중의 2.5배 감속중 받는 힘은 최대 3g이다. 시속 1000마일은 권총에서 발사된 총알보다 빠른 속도다. 실현될 경우 총알보다 빠른 자동차가 상상에서 현실로 바뀐다. 가속보다 감속이 기술적으로 더 어려워 그러나 꿈을 이루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다. 우선 속도가 높아지면 양력이 생겨 공중에 뜨게 되는 문제가 있다. 개발팀은 복잡한 유선형 설계로 공기 저항과 양력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동시해 해결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것이다. 실제 주행에서도 계산대로 결과가 나올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다. 음속을 돌파하는 순간 굉음과 함께 차체에서는 강력한 충격파가 나온다. 차체는 이 충격파에도 흔들림 없이 주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운전자의 체력도 문제다. 운전자는 지구 중력의 2.5 3.0배에 이르는 강력한 힘을 견뎌낼수 있는 튼튼한 몸을 갖고 있어야 한다. u3000마지막 과제는 차를 정지시키는 것. 연구진은 가속보다 감속이 기술적으로 더 어렵다고 말한다. 현재 구상은 3단계 감속 시스템를 만드는 것이다. 먼저 엔진 스위치를 끈다. 그러면 급속히 감속하면서 시속 800마일로 속도가 준다. 그 다음엔 에어브레이크가 작동한다. 에어브레이크는 공기 흐름을 이용해 속도를 급속히 줄여간다. 감속은 20초만에 시속 60마일을 0으로 줄이는 템포로 진행된다. 시속 200마일까지 속도가 떨어지면 그때부턴 자동차의 휠 브레이크 시스템을 작동시켜 차를 정지시킨다. 실용성 없는 ‘무한도전’ 계속하는 이유 u3000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한 가지 생긴다. 이들은 왜 굳이 실용성이 없는 시속 1000마일 자동차를 만들려 할까 시속 1000마일로 달릴 일이 뭐가 있으며 그 속도를 감당할 이가 몇명이나 될 것인가. 빠른 이동이라면 비행기가 있잖은가. 기술 과시욕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그것만으로 보기엔 투입하는 시간과 비용이 너무나 많이 든다. 그런데도 이런 도전을 요란하게 진행하는 이유는 뭘까 u3000이 프로젝트의 진짜 목적은 다른 데 있다. 바로 미래세대에게 과학에 대한 꿈과 도전 의욕을 심어주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기업가이자 모험가 리처드 노블 Richard Noble 은 2007년 영국 정부관리로부터 엔지니어가 부족해지고 있는 교육 현실을 우려하는 말을 듣고 이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한다. 어린 학생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줄 상징적 프로젝트가 필요하다는 말에 그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보자고 생각했다. 1983년 시속 1000㎞를 돌파한 ‘스러스트2’를 직접 몰았던 그는 1997년엔 음속을 돌파한 ‘스러스트 SSC’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u3000그가 정한 블러드하운드 프로젝트의 목표는 4가지다. 제1 목표는 학생들한테서 스템 STEM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과목에 대한 흥미를 끌어내는 것이다. 제2목표는 학생들이 모험에 동참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면서도 최고의 연구와 기술을 투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만드는 것이다. 시속 1000마일 목표는 중요도에서 세번째 순위다. 마지막 네번째는 후원자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언론에 프로젝트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u3000이를 위해 프로젝트팀은 차에 대한 연구 디자인 제작 시험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교사와 학생들에게 활짝 공개하고 있다. 5000개가 넘는 영국 학교들이 참여해 이 프로젝트의 정보를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참여자간 온라인 커뮤니티 ‘블러드하운드 블라스트’ hp www.bloodhoundssc.com blast 도 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가상의 차량을 설계하고 경주를 벌이는 경연대회도 펼친다. 딱딱하고 어려운 이들 과목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들이다. 비용은 정부의 지원금과 기업 시민들의 기부금을 통해 마련한다. 또 기업들은 후원자로 참여해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기술들을 제공한다. 미래세대엔 도전정신을 불어넣고 세계엔 자국의 기술을 과시하는 정부 기업 학교 시민이 함께하는 범국가적 공동참여 프로젝트인 셈이다. 지난 8월엔 중국의 최대 민간 자동차업체 지리가 이 프로젝트의 최대 후원업체로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u3000프로젝트팀은 기술의 복잡성 자금 부족 등으로 개발 일정은 늦춰졌지만 프로젝트의 기본 목표는 이미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예컨대 롤스로이스 엔지니어인 제스 허버트 Jess Herbert 는 이 프로그램을 보고 인생의 행로를 정한 사례다. 그는 ”제작팀이 학교를 방문한 후 이 프로젝트에서 경력을 쌓겠다고 결심하고 롤스로이스에서 견습 생활을 시작했다.“ 프로젝트 책임자인 노블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 덕분에 스완지대 웨스트잉글랜드대 등의 공대 지원자 수가 늘어났다. 블러드하운드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65%가 공학이나 과학을 장래 직업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도 있다. 지난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영국 학생수는 13만명이 넘는다. u3000블러드하운드 프로젝트는 해외에 교육 콘텐츠로 수출되는 성과도 내고 있다. 노블은 ”오라클이 클라우드 파트너로 참여함에 따라 우리는 전세계 220개국에 방대한 양의 블러드하운드 실행데이터를 수출함으로써 수백만명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프로젝트팀은 전세계 350만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 교육 방식 인공지능시대 대안으로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 국가와 미래세대의 꿈을 고스란히 담은 블러드하운드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기술이 촉발시킨 4차산업혁명론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u3000인공지능은 이제 분석과 추론은 물론 전략 수립 미래 예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고영역에서 인간을 따라잡거나 추월하고 있다. 알파고의 후신 ‘알파고 제로’는 인간이 만든 빅데이터에 대한 학습 없이도 바둑 신의 경지에 올라섰다. 수재들이 몰린다는 법대 의대를 졸업한 변호사의 판단력과 의사의 진단력을 능가하는 인공지능 실험 결과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주식투자 분야에선 이미 인공지능이 내로라 하는 전문가들을 내쫓고 있다. 골드만 삭스가 인공지능 ‘켄쇼’를 도입하면서 주식 트레이더 600명을 2명으로 줄인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u3000인공지능 시대에도 인간에게 남아 있을 마지막 경쟁력은 창의성뿐이라고 한다. 20세기 규격화된 대량생산 공장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키워내는 주입식 교과목 위주 교육은 이제 효용을 다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어떻게 하면 미래세대의 창의성을 쑥쑥 키울 수 있을까 여러가지 방법론이 거론된다. 여러 교과목이 융합된 프로젝트를 활용한 교육 방식도 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프로젝트에는 집단지성을 추구하는 협력과 뇌를 자극하는 피드백이 있다. 창의성의 핵심 가운데 하나라 할 질문형 사고는 혼자서 골똘히 하는 것보다 함께하면 훨씬 더 탄탄해질 것이다. u3000블러드하운드 개발 프로젝트엔 과학과 기술 수학 미술 등 여러 교과목의 지식들이 융합돼 있다. 특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해 서로 묻고 답하고 궁금증을 해소하고 함께 목표를 정하고 뭔가를 만들어보는 식으로 피드백과 협업이 오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새 해당 분야의 지식은 물론 아이디어 자신감 도전 의욕이 다져질 것이다. 요즘 미래세대한테 익숙한 게임과 경연 방식을 곁들이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로얄 바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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